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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기 아이라 카드만 앱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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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 당신이 생각하는 고수는 어떤 사람입니까?

 

1. 고수를 정의 하는 가장 쉬운 방법

 - 경력이 많은 사람

 

2. 고수를 찾아서

 

2.1 고수에 대한 연구와 고찰(전문성 연구-Expertise Research) : 인지 심리학에서 연구

2.1.1 경력과 실력 관계에 대한 연구

경력

실력

예상

 

결과

2.1.2 평가의 척도

- 코드의 복잡도

- 버그의 발생빈도

- 디버깅 능력

 

2.2 고수의 다른 표현 High Performer

 

2.2.1 평범한 사람(Moderate Performer)High Performer와 차이

 - 타인과의 협력에서 차이

: 협력 관계에서 쉽게 도와주고 쉽게 도움을 받음(Approach)

 

2.3 초절정 고수(Star Performer)에 대한 연구 Bell 연구소

 

2.3.1 Star Performer를 분석하기 위해 경력 학력 지능지수...등등 Factor를 적용

 -> Factor에 대한 선형적 분석 불가

=> 큰 관계가 없음을 결론으로 추정 중이나 하나의 Star Performer의 공통점을 발견하였다.

 

2.3.2 초절정 고수의 공통점

- Propose후에 Reaction 타임이 5분을 넘기지 않는다.

## 창준씨는 이것을 Better Functioning Interpersonal Networks라고 지칭 했음

- Review Meeting Consulting Meeting에 참여율이 높다.

- 요구사항 분석을 위해 시간간을 많이 쓴다.

- Representation 능력이 좋다.

- Design시 알고 있는 영역에 대해서는 Top-Down 방식을 쓰고 처음 접하는 영역에 대해서는 Bottom-Up 방식을 사용한다.

- Breadth-First(넓이 우선) Design을 한다.

고수

일반

 

3 고수가 되는 길

 

3.1 고수라 불리는 방법

 

3.1.1 고수로 가는 지름길

- Design Strategy에 있어서 Variation을 가져라.

- Cross-Reference를 통해 일관성을 가져라.

- Domain-Programming에 대한 지식을 잘 갖추어라.

 

3.1.2 의도적 수련(Delivery Excise)

- Well Defined Test

- 적당한 어려움

- Informative Feedback

- 반복과 에러 교정 기회

- 목표에 대한 모니터링

 

질문2. 당신은 위의 5가지를 얼마나 수행하였는가? 또 얼마나 수행하여야 하는가?

World Class Expert : 10000 hours

(Newer에서 10년동안, 최소한 하루에 한 시간은 가지는 것이 좋다.)

 

3.2 수련의 방법

(: 창출하여라. 생각을 통해 새로운 것을 가질 수 있다. 爲己之學))

 

질문3. 당신 주위에 일취월장한 사람들이 있는가? 어떻게 해서 일취월장 하였는가?

 

3.2.1 고수가 되기 위한 특수훈련

- 모래주머니

: 실력보다 낮게 책정하여 실행하라. 운동을 할 때 모래주머니를 차는 것은 현재의 자신의 능력을 의도적으로 낮추어 훈련을 함으로써 자신의 관성을 줄이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알지 못했던 자신의 관성을 발견할 수 있다.

 

- 트랙터

: 고수의 상태를 체험하라. Neuro practice 트랙터의 도움으로 수영을 하여 그 느낌을 알게 되면 경험을 통해 자신의 현재를 더욱 잘 파악할 수 있다. 자신보다 고수에게 물어볼 때는 모르는 척하여 고수가 일하는 것을 구경한다. 그러면서 고수의 일하는 방법을 체험하고 현재의 자신의 일하는 방법과 비교하여 현재 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다.

 

- Mental Rehearsal

: 코딩을 하기 전에 미리 상상하여 만들라, 사람의 특성에 따라 2D, 3D같은 형식으로 생각하는 경우는 있으나 프로그래머에게 시스템 설계 전 입출력의 단계가 일어날 때 발생할 수 있는 경우를 예상해보고 시스템을 설계하라. 다른 말로 Simulation이라고도 한다.

 

- Bag of Problem

: 문제의 주머니를 머리에 차고 다녀라.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재미 있는 문제를 가지고 다니면서 자투리 시간(이동시간, 휴식시간 등)을 활용하여 문제를 풀어 보되 문제가 해결되고 나면 다른 방식으로 한번 더 풀어 본다.

 

- Read of English

: 한글을 영어로 쓰고 내가 쓴 글을 한글로 다시 옮겨라. 코드의 재현성은 코드의 안정성을 상당히 보장할 수 있게 된다. 번역사들의 트레이닝은 한글을 영어로 옮기고 자신이 쓴 글을 다시 번역을 하여 처음의 글과 비교함으로써 상당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Benjamin Franklin 방법론)

 

- Read of Great Code

: 명코드를 읽어라, 오픈 소스 같은 경우 생각보다 상당한 검증을 거친 코드들이다. 문학을 공부하기 위해 고전을 읽듯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 위해서 커널 코드 같은 고전 코드들을 읽고 거기에서 프로그래밍의 방법론이나 파일 구성방식에 대해 연구하라.(Tolerance가 좋아진다.)

 

- Mathematic Problem

: 수학문제를 여러 방식으로 풀어보라. 수학자들이 정형화된 틀에 의해 문제를 푸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적용하고 있는 방법은 Analogy를 통해 Problem Family를 구하고 그들의 상관 관계에 대해 식을 적용하여 풀어 나간다.

% 추천도서 How to solve(George Polyer), Terrence Tao 문제 해결 전략

 

- Domain Knowledge를 가져라

- Functioning Fixation을 피하라

- 운동을 통해 뇌의 여러 부분을 자극하라.

Posted by 앱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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