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그기 아이라 카드만 앱팀장

카테고리

.COM SENSE (139)
TEXT (30)
VIEW (23)
MOVIE (9)
LIFE (9)
SPORTS (5)
ISSUE (8)
SHORT (10)
WORDS (9)
DOCS (8)
KNOWLS (27)
Total
Today
Yesterday
서울에서 분당으로 출퇴근 하던 시절 목요일이면 M25라는 잡지를 보는 재미에 한창 빠져 있었던 시절이 있었다.
분당으로 이사오고 부터는 접할 수 없지만 전에 모아두었던 잡지는 한가한 시간에 들춰보곤 하는데

스토리지 알츠하이머라는 용어가 있었다.



M25에서는 "많은 정보를 보관하는 컴퓨터에서 오히려 정보가 사라지거나  찾지 못하게 되는 현상"라고 소개 되어 있었는데
글을 조금 인용하자면

요즘 유행하는 DSLR정도는 이미 오래 전에 마스터 하셨다. M군 PC안에는 여자친구와의 온갖 추억과 가족 사진, 회사 행사 사진까지 헤아릴 수 없는 사진들이 들어가 있는데… 이렇게 PC안에 자랑스러운 작품들이 수없이 쌓여갈 수록 아쉬운 것은, 실은 그 사진들이 PC밖으로 나올 일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인화하는 것도 한 두번이지 앨범에 붙이고 남은 사진들도 구두 박스로 하나 가득이고, 그냥 굴러다니다가 없어진 것만 해도 꽤 될 것 같다. 게다가 요즘은 내 실수로 또는 아무 이유없이 소중한 사진 파일들이 없어지는 일도 잦아졌다. 하긴, “스토리지 알츠하이머” (많은 정보를 보관하는 컴퓨터에서 오히려 정보가 사라지거나  찾지 못하게 되는 현상)라는 신조어까지 생기는 것을 보면 이런 문제가 M군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PC안에서 잠자고 있는 디카 사진들을 깨울 때가 되었다!!(from M25)

두 개의 단어가 합해져 하나의 의미를 지니게 되는 합성어 이므로 둘의 뜻을 찾아 보니 아래와 같았다.
하지만 정식 용어가 아니라 그런지 Storage Alzheimer로 구글링해봐도 검색이 되지 않는다.

스토리지(storage)
대용량의 저장소를 뜻하는 정보기술 용어(from naver 사전)

알츠하이머(알츠하이머 병)
은 퇴행성 뇌질환으로, 노화의 과정 속에서 뇌조직이 기능을 잃으면서 점차 정신 기능이 쇠퇴하는 병이다. 이 병의 특징은 기억력과 정서면에서 심각한 장애를 일으킨다는 것이다(from wikipedia)

자주 접근하지 않는 파일들이 다시 한번 접근하지 않을 가능성은 더 많다고 할수 있다
이러한 파일들의 재활용성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MS의 바탕화면 정리 기능은 아마도 이와 비슷하다 할 수 있겠지만 재활용성과는 약간 거리가 있어 보인다.
dummy 디렉토리를 만들어 dummy로 이동시키는 형태는 어떨까?
기준을 제시한다면 아마도 실행시간과 수정한 시간을 따져서 이동할 수는 있을 것이다.

컴퓨터는 연산과 정보 저장이라는 두가지 미션을 위해 존재한다고 봤을때 이제
스토리지 알츠하이머는 분명 관리 되어야할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Posted by 앱팀장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